RGDirect를 Khas Ultra Lighting DE에 넣어보았다.

알만툴 이야기

2018.07.09 17:46

  요새 RGDirect(이하 RGD)를 살펴보고 있다. RGD(프로젝트 페이지의 이미지가 귀엽다)RPG Maker VX Ace(이하 Ace)를 OPENGL에서 벗어나 DriectX를 기반으로 구동시키는 프로젝트다. invwindy와 fux2라는 두 명의 개발자에 의해 진행되었고, 현재 최신 버전은 v1.1.1이다.

  관련 정보는 러닝은빛님의 써니소프트를 경유해서 습득했다. 포럼의 주소와 프로젝트의 주소는 아래를 참고.


RGD 프로젝트 페이지
http://cirno.mist.so/archives/290


  데모 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멋지다. 일단 처리속도에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1920×1080 해상도에서 60fps를 유지하는 것이 압권. 파티클 처리, 노멀맵핑을 비롯한 다른 것들은 말할 필요도 없다.


출처 :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rgd-directx-implementation-of-rgss3.95228/


  그래서 해보았다. 테스트를! 내게 필요가 있는지를 말이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하더라도 내게 쓸모가 없다면 소용이 없는 것이니까. 기본적으로 지금 손대고 있는 작업을 도중에 갈아 엎을만한 장점이 있는지는 확인해야 한다.

  그래서 준비한 것은 Khas Ultra Lighting Definitive Edition(이하 KUL). Ace 공식 DLC로도 판매 중인 에셋이다. Khas라는 개발자가 작성한 광원 처리 스크립트인데 무겁다. 데스크톱 PC에서는 크게 차이를 못 느끼지만 낮은 사양일수록 티가 많이 난다.

  그래서 결과는?

예술은 폭발이다


  펑! 일단 KUL과의 같이 사용은 안 된다. 이유를 알기 전에 멈추는 거로 보아선 KUL에서 사용하는 그려주는 방식이 RGD에선 없다거나 하는 거려나? 타 프로젝트에 넣고 좀 더 굴려보니 원하는 폰트가 나오지 않는 등의 다른 문제도 있던데 여기에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잘 모르겠다.

  좋아 보였는데 역시 함부로 사용하긴 어려워 보이니 보류. 더 강해져서 돌아오길 RG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