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새(白雀) on Steam

알만툴 이야기

2019.02.09 13:14


  水野的四叶草님께서 제작하시고 국내에는 하늘에서 비올라(chronony)님에 의해 한글화 되어 소개된 어드벤처 게임 하얀새(白雀)가 2월 2일 Steam에 출시되었다.

  가격은 무료. 흔히 말하는 프리 게임(커뮤니티에 무료 배포된 작품)이었던 만큼, Steam 상점에도 무료 배포 형태로 올라왔다. 하지만 Steam 상점은 등록에 소정의 요금이 필요한 만큼 후원용 DLC가 차후 추가되지 않을까 싶다.

  조금 돌아가서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RPG Maker VX Ace(이하 Ace)로 제작되었고 장르는 호러 게임이다. 국내는 한창 이브(ib) 이후 소개된 매드 파더(Mad Father)마녀의 집(魔女の家)등으로 인해 프리 호러 게임 열풍이 불던 시기에 알려졌다.

  앞서 소개한 작품들과는 달리 게임내 캐릭터에 접근할 수 있는 이미지(일러스트 등)가 있지 않은터라 커뮤니티에서 2차 창작으로 이어지지는 못해 게임의 퀄리티와는 별개로 상대적으로 인기는 저조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볼륨과 깊이있는 플레이를 요구하는 멀티 엔딩 요소 등 잘 만들어진 프리 호러 게임을 꼽을때 함께 언급할만한 작품이다.

  허나 해당 장르 특성상 퍼즐과 게임 오버에 대한 면역이 부족하다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접근에는 신중해야 할 것이다.